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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장 연옥에서의 감각의 고통과 벌
가톨릭 신자는 모두 예수 그리스도와 한몸을 이루고 있으므로 그들 중 한 사람의 고락은 전체의 고락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연옥은 크나큰 고통의 장소여서 거기 있는 망자의 영혼은 우리의 동정을 청하며 "주의 손은 우리 위에 무거워졌으니, 벗아, 나를 불쌍히 여겨 다오."라고 부르짖는다.
이 불행한 영혼을 구하기 위하여 그 감각과 정신의 고통을 깊이 고찰해 보자, 그러나 도저히 있는 그대로를 생각할 수 없다. 다만 이승에서 알 수 있는 데까지만 생각해 보기로 하자.
[연옥 영혼은 죄수이다]
이는 망자의 영혼을 구하기 위해 바치는 기도문에 분명히 나타나 있다. 성모마리아께 대한 기도문에도 "심한 고통에 시달림을 받고 있는 불행한 자를 도우시어 사로 잡힌 감옥에서 구원하소서."라고 되어 있다.
감옥이란 말은 잔혹하게 들리고 우리에게 슬픈 생각을 일으키지마는 연옥에 비한다면 하늘과 땅의 차이다. 내세의 감옥은 바다처럼 넓은 곳이며 또 심연처럼 깊고 사막처럼 씁쓸한 곳이다. 거기 있는 자는 졸 수 없다. 어느 때고 잠을 잘 수 없는 곳이다. 사랑하고 축복하고 흠숭하며, 기도하고 기억하고 희망할 수는 있되, 완전히 정화되기까지 끊임없는 괴로움을 당하는 곳이다.
[빛의 결핍]
빛의 결핍은 연옥에서의 둘째 고통이다. 만물 중에 처음 만들어진 것은 빛이다. 빛은 사람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고 위로하며 또 기쁘게 해준다. 빛은 즐거움을 가리킨다. 그러나 어둠은 고통과 죄의 상징이다. 이집트의 파라오는 히브리인에게 자유를 주지 않았기 때문에 열 가지 고통, 특히 어둠으로 벌 받았다.(출애 10, 22-23).
혼인 잔치에서 예복을 입지 않았던 손님 한 사람은 '어둠' 속에 던져졌다.(마태 22, 13).
그런데 연옥 영혼은 항상 어둠 속에 있다. 그래서 성교회는 자주 "영원한 빛을 그들에게 비추소서."라는 기도를 되풀이한다. 미사때에도 "주여, 그들을 광명의 나라로 인도하소서."라고 기도한다.
[혹심한 불의 고통]
성교회는 불의 존재와 성질에 대하여 아무것도 정한 바 없으나 교부들의 학설에 의하면 이는 물리적인 것이다. 어찌 유형한 불이 무형한 영혼을 괴롭힐 수 있는가? 어찌 각 사람을 죄의 경중에 따라서 괴롭힐 수 있는가? 그것은 하느님의 비밀이다. 하느님은 그 문제에 대하여 우리의 호기심을 만족시켜 주시지는 않으나, 그 '불'의 존재와 고통을 알고 거기 걸리지 않도록 힘을 다해야 할 것이다.
하느님께로부터 각가지 묵시를 받아 '연옥 박사'라고 불리는 시에나의 성녀 카타리나는 이렇게 말했다.
"하느님의 특별한 은혜가 아니고서는 연옥의 불티에 대해서조차 말할 입을 우리는 갖고 있지 않다. 또 그것을 깨달을 지식도 없다. 나는 하느님의 은총으로 그것을 보았지만 이를 표현할 말이 없다."
또 다음과 같이 말했다.
"연옥 불과 지옥 불은 같다. 다만 틀리는 점은 거기에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다. 즉 지옥의 죄인은 하느님을 원망하고 죄에 붙잡혀 하느님의 선의 영향을 전혀 받을 수 없다. 영원히 실망과 악의에 잠겨 있다. 이와 반대로 연옥 영혼은 하느님을 사랑하고 선의에 붙잡혀 영복을 얻을 희망을 품고 천명에 맡기고 있다."
성 치프리아노, 성 암브로시오, 성 아우구스티노, 성 베르나르도 등에 의하면 연옥 불의 고통은 순교자들이 받은 박해보다 더하다. 불은 짚을 살라 없애듯 영혼을 태운다. 영원하지 않다는 것뿐이지 지옥 불과 똑같다. 그래서 성교회는 '서늘함과 광명과 평안함'을 언제나 저들을 위해 하느님께 간구하는 것이다.
영국의 유명한 순교자 토마스 모어는 말한다.
"이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불이 그림의 불보다 더한 것처럼, 연옥 불은 이 세상의 모든 불보다 더하다."
복자 히누는 중병으로 5년간 딱딱한 나무 침대 위에 누워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와 마음으로 일치되어 자기 고통을 참아 견디었다. 조금도 움직일 수 없었기 때문에 나중에는 상처에 벌레가 끓었고, 때때로 그걸 갉으러 오는 쥐를 내쫓을 수도 없었다. 그러나 이 괴로움도 연옥 고통에는 도저히 비길 수 없다.
성 토마스가 가르치는 바에 의하면 연옥은 우리 영혼을 완전히 정화할 수 없었던 일곱 가지 성사에 추가된 여덟째 성사라고도 할 만한 엄한 성사이다. 현세의 성사는 따뜻하고 받기 쉬운 것이지만 연옥의 성사는 혹독하고도 긴 것이다.
예루살렘의 성 치릴로는 말한다.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괴로움을 한데 합친 것보다 연옥의 아주 미소한 괴로움이 더 혹독하다."
성녀 데레사는 연옥에 있는 어떤 영혼의 지독한 고통을 보고 괴로움과 두려움에 죽을 뻔하였다.
성녀 바르지타가 본 바에 의하면 연옥에는 삼 단계가 있다. 즉 첫 단계에서 영혼은 몹시 괴로워한다. 둘째 단계에서는 쇠약한 상태를 참아 견딘다. 마지막에는 하느님을 뵙고 싶은 비상한 열망의 고통에 짓눌린다.
하여튼 천당과 지옥 문제처럼 연옥은 명백히는 알 수 없다. 그러나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은 연옥 영혼은 몹시 괴로워하고 있고 우리에게 도움을 청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우리는 될 수 있는 대로 효과적 기도와 선업으로 저들을 위로해 주어야 한다.
[폴리뇨 시에 있는 탄 손자국]
1859년 11월 4일, 폴리뇨 시 프란치스코 수도원에서 오랫동안 지원자의 감독을 하고 동시에 수녀원 가축을 맡아 보고 있던 데레사 마르가리타 제스타라는 열심한 수녀가 갑자기 졸도하여 죽었다. 이 수녀는 1797년에 비스타아의 코르소라는 데서 출생하여 1826년 2월 수녀원에 들어왔다 물론 훌륭하게 선종 준비를 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 수녀가 죽은 지 열이틀이 지난 11월 17일에, 데레사가 죽은 후 혼자서 가축을 돌보고 있던 조수 안나 페리시라는 수녀가 가축을 기르는 곳으로 갔다. 안에 들어가려고 하는데 어쩐지 탄성이 들리는 것 같았다. 급히 문을 열어 보았으나 아무도 없었다. 그러나 좀 있다가 또다시 탄성이 똑똑히 들렸다. 안나 수녀는 놀라 부르짖었다.
"예수, 마리아, 무엇입니까?"
그랬더니, 그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또
"아아, 하느님은..."
하는 슬픔에 찬 탄식이 들렸다. 그것은 12일 전에 죽은 데레사의 목소리였다. 안나가 놀라 부르짖었다.
"그토록 청빈했던 당신이 어떻게...?"
그러자 데레사는 말하였다.
"예... 그러기에 이건 나 때문이 아닙니다. 내가 이 점에 대해서 너무나 자유롭게 해 두었던 수녀들 때문입니다. 당신도 당신 자신에게 주의하십시오."
그러자 방 안에 연기가 꽉 차고 데레사의 그림자가 나타나서 벽을 따라 차츰차츰 문 쪽으로 나아갔다. 데레사는 한층 목소리에 힘을 주어
"여기 하느님의 자비하심의 증거를 남겨 둡니다."
라고 말하고는 문 맨 위의 판자를 두드려 거기다 고스란히 오른쪽 손바닥의 탄 자국을 새겨 놓은 것처럼 남기고 사라졌다. 안나는 정신을 거의 잃었다가 얼마 후에 소리를 질러 다른 수녀를 불렀다. 한 사람 두 사람 모두 모여들어 안나를 둘러싸고 모두가 나무 탄 냄새를 맡고 놀렀다. 그래서 찾아보니 문에 탄 흔적이 있는 것을 발견했는데 그것은 데레사의 손자국이었다. 데라사의 손은 남달리 작았던 것이다. 그것을 보고 모두 무서워져 바삐 성당에 가서 그 날 밤은 식사하는 것도 잊고 밤을 새워 기도하고 다음날은 일동이 데레사의 죄 보속을 위해 성체를 영하였다.
이 소문은 곧 사방에 퍼졌다. 그리하여 프란치스코회 사람들과 신부와 동네 사람들 모두가 마음을 합쳐 데레사를 위하여 기도와 희생을 바쳤다. 안나는 심한 마음의 충격을 가라앉히고자 다음날은 어떻게든 그 일을 잊어버리려고 했지만, 데레사는 또 그녀에게 나타나서 엄숙하게 말했다.
"나는 당신 소망을 알고 있습니다. 당신은 내가 남긴 손자국을 지워 버리고 싶지요? 그러나 그건 당신 힘으로는 안 됩니다. 이는 모든 이의 경계와 회개를 위해 하느님께서 명하신 일입니다. 나는 하느님의 정의의 심판으로 내가 다른 수녀에게 행한 결점 때문에 40년 동안 연옥에서 무서운 불의 고통을 받도록 선고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다행이 여러분의 기도 은혜로 하느님은 내 영혼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특히 대단히 위로가 되는 일곱 성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나는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나서 데레사는 기쁜 얼굴로
"행복하다. 가난한 사람. 참으로 청빈을 지키는 사람은 크나큰 기쁨을 얻는다."
하고 말하고는 사라졌다.
그 다음날 밤 안나 수녀가 자리에 들어 잠들려는데 또 이름을 불렀다. 놀라 뛰어 일어나서 말 한마디도 못하고 벌벌 떨면서 침상 위에 앉았다. 잠시 후 환한 광채 덩이가 안나의 침대 발 쪽에서 나타나서 방 안은 낮처럼 밝아졌다. 그리고는 월계관을 쓴 승리자와도 같은 데레사의 목소리를 들었다.
"나는 금요일, 즉 예수님 수난 날에 죽었습니다. 오늘 또 금요일에 천국에 갑니다. 부디 인내하고 십자가를 지십시오. 용기로써 고통을 참으십시오."
그리고는 다시 정다운 목소리로
"그럼 천국에서..."
라고 덧붙이고는 부드럽고 흰, 눈부신 연기가 되어 천국으로 사라져 버렸다.
이 기적 때문에 얼마 후에 폴리뇨의 주교와 재판관에 의하여 조사가 시작되었다. 11월 23일, 대중 앞에서 데레사의 무덤을 열어 손바닥의 치수를 재어 보니 수년원에 남긴 탄 흔적과 조금도 틀림이 없었다.
이 문은 아직도 소중히 보존되어 있다. 또 위 사건의 저자는 동행한 순례자와 함께 기적의 증인 중 한 사람인 교장에게 안내되어 직접 그 탄 자국에 손을 대어 보고 왔기 때문에 "사람의 영혼은 후세에서 한때 혹은 영구히 불의 고벌을 받는다. 그리고 그 불은 데레사가 남긴 불과 똑같은 불로써 태워지는 것이다."라고 거듭 보증하고 있다.
하느님께서 어떤 이유로 연옥 영혼에게 이승에 나타나기를 허락하실 때에, 그 영혼이 닿는 곳에는 언제이고 이를 괴롭히는 불의 흔적을 남기게 한다. 불과 영혼은 마치 숯이 불이 되었을 대처럼 한덩어리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 그러니 우리는 그 신비를 밝힐 수는 없지만 연옥의 불은 물질적 불일지라도 영혼을 괴롭힌다는 것을 잘 깨닫고, 이에 대하여 의심해서는 안 된다.
[현세 보속의 이익]
복자 톨로메이의 여동생 안젤라 수녀는 연옥에서 고통받기보다 이승에서 죄 보속을 하기를 원했는데 갑작스런 병으로 죽었다. 장례 때에 복자는 별안간 영감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어둠'의 나라를 떠나라고 여동생에게 명했다. 그러자 이상하게도 수녀는 머리를 들고 일어섰다. 하느님께서 무슨 이유로 이 기적을 허락하셨는가를 잘 깨달은 수녀는 여러 가지 고행을 하여 보속을 다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자기 몸에 너무 잔인하지 않는가 하는 비난을 받으면 "현세에서 쉬이 범하는 소죄 때문에 연옥에서 얼마나 괴로워해야 하는지를 생각하면 이보다 백 배의 고행을 해도 좋다."라고 대답하며 고행을 계속하고 있었다.
[이상한 박물관]
수십 년 전의 일인데 로마에서 주에 신부는 연옥 영혼을 위로하기 위하여 예수 성심께 대한 특별한 신심을 전파하였다. 그런데 5, 6년 후에 이 소성당에서 불이 나다가 말았다. 연옥 영혼의 주보이신 성모마리아의 성화 둘레에 드리워져 있던 막은 곧 타 버렸으나 성모의 그림과 그 그림틀은 아무탈도 없었다. 재를 털어 보니까 그림틀 위에 이상한 모양의 탄 자국이 남아 있었다. 잘 들여다보니 슬픔에 잠긴 사람의 얼굴이었다. 이 사건이 있고 나서 주에 신부는 연옥 영혼이 나타난 기념품을 모아서 소성당 옆방에 연옥 박물관을 열었다.
연옥 영혼은 나타난 표적으로 손자국을 남기고 있다. 나폴레옹 시대에는 어느 병사의 다섯 손가락이 탄 자국으로 열여섯 페이지가 뚫린 기도서도 있다. 옷의 소맷자락이나 종이 위에 도저히 흉내 낼 수 없는 불의 흔적을 남기고 있는 것도 있다.
1731년 11월 1일, 판지니 신부는 이탈리아 페루지아 근처 토디시의 성녀 클라라 수녀원장 이사벨라 포르나리에게 나타나 그 기도와 고행으로 일찍 천국에 들어갈 수 있음을 감사하고, 그 앞에 있는 대 위에 십자가를 표하고 또 손을 대 위에 얹어서 거기다 탄 흔적을 남겼다. 그 밖에 여기저기에 흑점을 남겼는데 그것은 땀방울이 떨어져 탄 자국이었다. 1901년 7월 19일, 위의 신기한 박물관을 연 주에 신부는 성녀 클라라 수도원에 가서 이 진귀한 기념품의 사진을 찍었다. 판지니 신부를 알고 있는 사람은 그것은 확실히 판지니 신부의 손이라고 말했다.
"죽었다가 되살아온 사람은 없으니까."하면서 내세의 존재를 부인하는 사람은 이 손의 탄 흔적을 보고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나는 꼬집혔다]
1896년, 프랑스 북부 파드칼레의 하일리겐탈 수도원에 살고 있었던 한 수녀는 도나 시에 있는 같은 수도회의 주방 수녀를 도와 주기 위해 파견되었다. 헤어질 때에 원장은 그 수녀에게 말했다.
"내가 죽거든 기도해 주시오."
그 후 얼마 되지 않아 5월 초순에 원장은 죽었다. 6월 26일의 일이었다. 도나 시에 파견된 수녀는 소매를 걷어 올리고 지하실로 음료를 가지러 갔다. 통 앞에 몸을 굽혔을 때에 계단 아래 한 수녀가 있는 것을 봤으나 별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그런데 별안 간 자기 팔을 꼬집혔다. 동시에 두 달 전에 죽은 원장 목소리가 들렸다.
"고통받고 있으니 나를 위해 기도해 주시오."
수녀는 그 자리에 쓰러졌다. 다른 수녀들이 혹시 무슨 사고가 생겼는가 하고 걱정하며 지하실에 내려왔다. 얼마 동안 이 수녀는 눈물에 젖어 한마디도 못하더니 좀 있다가
"나는 꼬집혔다."
라고 말하며 자기 팔을 보였다. 위쪽에 다섯 손가락의 자국이 보이고 벌써 그 위에 벌겋게 물집이 생겨 있었다. 릴 시의 의사 티송은 수녀 팔뚝의 사진을 찍었다. 그 후 이 상처는 화상처럼 차차 나았다.
[귀족의 영혼을 구하기 위하여]
16세기 성 도미니코회의 수녀 리치의 성녀 카타리나는 죄인의 회개와 연옥 영혼을 위로하기에 커다란 분발심을 품고 있었다. 연옥 영혼을 위해서라면 그 대신 자기가 고통받기를 청할 만큼 깊은 동정심을 가지고 있었다. 하느님은 때때로 이 자비심 깊은 기도를 들어 허락하셨다.
성녀는 어떤 귀족을 위하여 기도와 고행을 바쳤고, 그 덕택으로 이 귀족은 죽기 전에 회개하여 좋은 최후를 마치고 연옥에 갔다.
카타리나는 묵상 때에 영감을 받고 이 귀족의 불쌍한 모양을 보고서 그 대신 보속하기를 청했다. 그랬더니 즉시 40일 동안 기묘한 병에 걸렸다. 성녀의 몸에는 많은 물집이 생겨 불 위에 올려놓은 것처럼 끓고 있었다. 방은 그 때문에 몹시 더워 오랫동안 앉아 있을 수가 없을 정도였다. 살은 불에 탄 것같아 보이고 혀는 새빨갛게 단 쇠붙이 같았다. 끓어오르고 난 뒤의 살은 불에 덴 자국처럼 보였으며 좀 있으면 다시 물집이 생겨 먼저와 같은 열을 뿜고 있었다.
이 고통 중에 성녀의 얼굴은 항시 안온하고 마음은 평화로웠다. 그 뿐만 아니라 비상한 즐거움을 누르고 있는 것처럼 보였었다. 의사는 이것은 이상한 병이니까 의학상의 치료는 쓸데없는 짓이라고 말하면서 물로 씻는 일과 그 밖의 치료를 하라고 하였다. 이 치료법은 자기 고통을 더할 뿐이었지만 성녀는 순명으로 즐거이 그것을 실행하였다. 마음속의 느낌은 겸손을 위해 조심하여 감추고 있었다.
때때로 10분 또는 20분,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고통은 심하여 아예 불 속에 있는 것 같았다.
"사랑 깊으신 하느님께 그렇게 지독한 고통을 청해서는 안 됩니다."
하고 사람들이 말하면 성녀는 대답했다.
"부디 용서하십시오. 하느님은 연옥 영혼을 몹시 사랑하시어 그를 천국에 들여놓기를 무엇보다도 원하십니다. 그 때문에 우리는 즐거이 고통을 참아 견디어야 합니다."
40일이 지나니까 성녀의 몸은 전과 같이 되었다. 귀족의 친척은 그의 영혼 사정에 대하여 물었다. 성녀는 이렇게 대답했다.
"안심하십시오. 지금은 영복을 얻었습니다."
독자 여러분, 위의 실례로 연옥 불의 괴로움을 얼마쯤은 상상 할 수 있을 것이다.